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 Design

몰입의 의미, 몰입의 조건, 몰입의 법칙

인터랙티브 웹디자인 코어세미나 2008에서 슈가큐브의 박기영님이 발표하신 세션 중 '몰입'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웹과 영상을 결합한 인터랙티브 스토리 텔링(interactive Storytelling Design)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위해 이러한 조건 및 법칙을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몰입]
정교하게 가공된 세계로 들어가도록 설계하고 꾸민 환상의 내용.
그 내용이 어떠한 것이든 간에 그 자체로 몹시 유쾌한 경험이 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이러한 경험을 '몰입'이라 한다.

- 몰입(immersion)은
  1. Unique 특별해야하고
  2. Easy to understand 이해하기 쉬워야하고
  3. attractive 매우 매력적이며
  4. Challenge 성취하기 어려운 것이어야 한다.
- 몰입(immersion)의 법칙
  1. Step by Step단계를 주어라
  2. Climax 기승전결을 통한 클라이막스를 이루어라
  3. Suspense 긴장고조의 요소를 적절히 사용하라
  4. Humor 유머를 잊지 말라
목표가 뚜렷할 수록, 장애물이 더욱 위압적일수록, 드라마는 더욱 위대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