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정의

UX(User Experience) 정의            
"사용자 경험"은 최종 사용자와 기업, 기업의 서비스, 기업의 제품 간의 모든 상호작용 양상을 아우른다.
모범적인 사용자 경험의 첫 번째 요구사항은 불평이나 불만 없이 사용자의 정확한 니즈에 맞추는 것이다. 다음에는 소유하거나 사용하는데 즐거움을 주는 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간단함과 우아함이다.

진정한 사용자 경험은 단지 사용자가 직접 원한다고 말한 것을 주거나, 체크리스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훨씬 뛰어 넘는다. 기업이 제공하는 것들에서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이루기 위해, 기업들은 엔지니어링, 마케팅, 그래픽&산업 디자인, 그리고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들을 한결같이 종합해 나가야 한다.(Nielsen Norman Group - 원문/ UXfactory - 한글  )


홍!이 말하는 기업에서의 UX            

기업에서 추구하는 UX는 사용자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해치지 않는 윤리적인 범위 내에서 기업의 영업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서비스를 구조화 하고 설계하는 것에 관련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UCD(User-Centered Design)의 철학을 따르되 정성적/정량적 평가를 통해 기존의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수용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활동으로 검증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는 유저에게 주어지는 서비스/제품을 이용하는 경험을 통해 주어지는 사용자 태스크를 수행하는 것이 즐겁고 유쾌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하는데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추가설명
위에서 정의하고 있는 기업에서의 UX의 의미는 CX(Customer Experience)의 속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UX를 고려하는데에 있어서 고객 경험과 사용자 경험 사이를 조율하는 것이 기업이 사회적 역할수행을 해나가는데에 있어서도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최적의 사용자 경험과 즐거움과 만족을 준다는 목표로  회자되고있는 UX는 해당 분야에서 다루어져야하는 내용이 광범위하고 개념적으로도 모호하기때문에 조직마다 혹은 개인마다 UX전문가의 포지션과 UX의 의미 해석에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구체적인 가치 확립이 서있지 않기때문에 실무에서 힘을 발휘하기 어렵고, 특히 능동적인 Trade-off가 필요한 프로젝트의 경우 UX전문가가 중심을 지키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문에 기업에서 UX전문가의 가치판단 기준과 사명의식의 확보는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