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과 다른형식으로 여러서비스를 조합하여 서비스하는 형식의 openIPTV를 시도 했다.
(다음은 사업권획득에 실패:이러한 이야기를 전해주실 때, '실무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경쟁자가 없어져서 앞으로 더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축소된 것 같아 아쉽다는 말을 덧붙이셨답니다. 타사와의 경쟁구도에서 살아남기위한 노력도 노력이지만 이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서비스를 만들어가실것이라 예상되네요. ^^)
산업이해
- 미디어 사업의 Vicious Cycle :이것을 깨뜨리는 것이 KT IPTV의 목표였다.
고객Base 규모 감소 -> PP(OCN, 투니버스, 온미디어, CJ미디어 등등)에 대한 Bargaining Power 하락 -> Contents가격상승 ->Contents 경쟁력 약화 -> Media 경쟁력 약화 -> 고객Base 규모 감소
!PP가 CATV에서 IPTV로 넘어오기가 쉽지 않음. 이미 CATV로 인해 고객 Base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
!Value Chain : Contents - Platform - Device
KT의 IPTV서비스 소개
Near term -> 교육 연동형 통신 전문 온라인게임 참여형 광고서비스 커머스 차별화(3d등) 미래형(home gateway home network) <- Long term
IPTV서비스 제공 형상 UI
채널 UI / 모자이크 EPG
VOD UI / 양방향서비스 UI
이외에도 여러 서비스가 있지만 아직 진입단계이기 때문에 어떤 서비스가 킬러타이틀이 될 것인지는 미지수이다. 향후 서비스의 이용행태 및 진행을 통해 발전시켜나갈 것이다.
새로운경험 - 멀티앵글뷰: MLB 야구
MLB에서는 포수의 머리에 카메라를 달아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이 가능하게 했다.
(정말이지 기발한 발상이 아닌가 싶네요. 멋집니다!)
Closed Platform -> Hybrid -> Open Platform
(향후 API, 개발툴킷을 제공할 수도 있다.)
- 콘텐츠 수급게획
장르별 균형 고려 수급
서비스 차별화를 위한 콘텐츠 중점확보
디지털 미디어 제작센터 구축
양방향 콘텐츠 테스트베드 제공
- 기대효과
콘텐츠 수요 발생 -> 시장 파급효과 창출 -> 콘텐츠 인프라 확대
!IPTV로 국가적인 관심이 모이고 있다.
현재의 유료방송은 폐쇄적이며, 이용자의 볼 권리가 제한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IPTV는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다.
콘텐츠 가치보호/콘텐츠 제작기반 보호/이용자 권익 향상
불법 복제 방지(CAS기술 기반)
공정한 Data에 의한 수익배분
Hold-back선행화 -> Home Video 대체
(홀드백이 짧을수록 효과적이다. / 홀드백이란 영화 개봉 후 첫 발매되는 DVD 발매 기간을 말한다.)
Contents - Platform - Network - Terminal 파트너간 협력이 어렵다.
Ecosystem 클러스터 내에서 협력체제 구축(Web 2.0)